epilogue
순천향대학교 의예과 박지형 (숙명여고 졸)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숙명여고 졸업생 박지형입니다. 수능에서 수학 93점을 맞아 순천향대학교 의예과에 합격했습니다.


Q. 고정민 선생님의 어떤 강의들을 수강했나요?

고등학교 1학년 겨울방학 때 시작한 선생님의 첫 개념강의부터 마지막 모의고사 수업까지 모든 강의를 빠지지 않고 수강했습니다.


Q. 고정민 선생님 강의를 듣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특별한 계기라기보다는 아는 선배의 추천을 받고 등록했다가 첫 기벡 수업을 듣고 이거다! 싶어서 선생님의 모든 강의에 등록하였습니다.

 

Q. 수학 성적이 처음부터 좋았는지, 꾸준히 오른건지 궁금해요. (혹은 급상승의 계기?) 

처음부터 나쁘지는 않았지만 수학 공부를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수학에 재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얻은 것은 선생님의 강의를 들은 후부터입니다. 이후로 모의고사 성적도 안정되고 수학을 잘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2학년 여름방학 때 일주일에 6일씩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너무 재미있어서 주도적으로 공부에 파고들었고 그 이후 성적이 많이 올랐습니다.

      

Q. 가장 도움이 되었던 고정민 선생님 교수법이나 컨텐츠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선생님은 수능 문제들을 출제자의 시각으로 분석하셔서 어떤 풀이가 가장 빠르고 정확한지 알려주십니다. 선생님의 풀이에는 불필요한 계산이 없어서 제대로 익히고 나면 계산실수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푸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뿐만 아니라 더 정확한 답을 낼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제작하시는 모의고사는 수능을 풀 때 알아야 하는 중요한 개념들을 담고 있어 복습하기에 좋고 난이도도 수능보다 높기 때문에 실전상황에서 당황하지 않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선생님 수업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체계적인 관리입니다. 숙제를 제출하면 모르겠다고 표시한 문제들에 조교들이 선생님의 풀이대로 고칠 점을 써줍니다. 오답도 다음 수업 때 바로 정리하는 시간이 있어서 틀리거나 찍은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Q. 특별히 어떤 학생들이 고정민 선생님 강의를 수강하면 도움이 될까요

고등학교 수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이 수능 때까지 수강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만 알려주시는 개념이나 풀이를 처음 배울 때부터 익히면 선생님은 항상 일관되게 문제를 푸시기 때문에 수학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방식의 수업에 익숙해진 학생도 선생님의 풀이에 적응하면 수학 문제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풀 수 있습니다.

  

Q. 21,29,30번 소위 킬러문제를 잘푸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저는 수능과 평가원 기출문제나 사설 모의고사에서 킬러문제에 쓰인 단어나 조건마다 왜 이 조건이 주어졌을까 고민하며 가장 출제자의 의도에 맞는 풀이를 정리해서 여러 번 반복해 공부했습니다. 특히 기출문제는 분석하면 할수록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나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가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Q. 고정민 모의고사가 타 모의고사에 비해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었나요

선생님은 수능이나 평가원 모의고사 한 회에는 전 수학 교육과정에 있는 중요한 개념들이 중복 없이 모두 담겨 있다고 말하십니다. 또 수능에 복잡한 계산을 필요로 하는 문제는 없다고 하시고 이 점들에 가장 유의하여 모의고사를 만드셨습니다. 또한 평소보다 많이 긴장하는 수능 실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3점 문제들부터 쉽지만은 않은 의미 있는 문제들로 구성하셨습니다. ?

     

Q. 고정민 선생님은 특히 기벡 강의가 학생들의 반응이 좋은데요, 다른 선생님들 강의와 비교했을 때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었나요

선생님은 첫 개념 강의부터 마지막 수업까지 항상 일관된 강의를 하십니다. 선생님의 기벡 강의는 문제가 바뀐다고 해서 풀이가 바뀌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잘 공부하면 이후로는 기벡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공간도형을 2D로 바꾸어서 왜곡 없이 보는 방법, 좌표를 쓰지 않고 간단한 계산만으로 답을 내는 방법 등 문제를 빠르고 확실하게 푸는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Q. 시기마다 추천할수 있는 수학 공부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겨울방학, 학기중, 6, 9평 이후

수능 몇 주 전부터는 너무 새로운 문제를 풀려고 하기보다는 풀었던 문제,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문제를 보자마자 전 풀이가 떠오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장에서는 분산된 기억보다 집중적으로 떠오르는 풀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Q. 수험생활 중 슬럼프가 있을 때 어떻게 이겨냈나요

9평을 본 이후 사설 모의고사를 풀 때 한 달 정도 정말 어이없는 실수를 너무 많이 해서 점수가 잘 나오지 않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꾸준히 하여 실수를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Q. 고정민 선생님에게 감사의 한마디를 전한다면

선생님한테 배운 이후로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을 만나 제 태도가 바뀌지 않았다면 이때쯤 저는 지금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었을 거에요 수업내용 말고도 선생님이 해주시는 말들 잘 기억하고 있어요 항상 너무 감사하고 저는 평생 고정민쌤 팬이에요~~~

      

Q. 이제 막 수험생이 된 예비 수험생 후배들에게 응원의 한마디해주세요

수험생으로서 보내는 1년이 지금까지 겪었던 시간들과는 많이 다를거에요. 힘들어서 울기도 하고 우울한 시간도 많았지만 다 지나가고 나니 그 시간들이 아깝지 않고 속으로 많이 자란 걸 느껴요. 힘들 때마다 수능이 끝나면 얼마나 좋으려고 이렇게 힘들까 생각했는데 진짜 그만큼 수능 이후는 보상을 받는 기분이에요. 또 수험생활에도 웃을 일은 많고 시간도 빨리 갈 거에요.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